일우스페이스

전시

제목 2014 한국식물화가협회 정기전































1. 전시개요
전시제목 : 2014 Botanical Art Exhibition
전시작가 : 한국식물화가협회 권영애 상임이사, 윤경은 회장, 이정자 부회장, 이명희 부회장 외 회원 87인
일 시 : 2014. 9. 30 (화) - 10. 7(화) 8일간 (※월요일 휴관입니다.)
관람시간 : 평일10:00~18:30 / 토요일 13:00~18:30 / 일요일 13:30~18:30
장 소 : 일우스페이스
서울시 중구 서소문동 41-3 대한항공빌딩 1층
(T. 02_753_6502 / F. 02_6324_3400)
출 품 작 : 91점


2. 전시소개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은 실로 경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느끼고자 하는 여유로움이 지금 우리 현대인들에게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은 안타깝기만 합니다. 한국식물화가협회 회원들은 이 자연이 주는 신비로움을 알고 그 숨은 아름다움까지 발견해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2007년 11월 23일 꽃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꽃을 표현하고자 보타니컬 아트를 시작한 사람들이 모여 혼자하기 보다 더불어 같이 할 수 있는 일을 통하여 예술적 교감을 나누고, 또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전하며 더 나아가 다채롭고 풍요로운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식물화가협회를 창립하였습니다.
보타니컬 아트의 역사는 서구에서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중세시대를 거쳐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작가들의 작품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보타니컬 아트의 역사는 한국식물화가협회가 그 시작점이 되고 있습니다.
2008년 협회 창립 기념전을 시작으로 매년 회원들의 정기전을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로 일곱 번째 정기전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회원들의 보타니컬 아트 작품 역시 풍부한 예술적 감성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정기전 뿐만 아니라 독일식물화가협회 초대전과 일본식물화가협회와의 교류전 등을 통하여 해외에 우리의 보타니컬 아트를 소개하는 활동도 하고 있으며, 국내 보타니컬 아트의 저변 확대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보타니컬 아트 공모전 사업 역시 매년 주관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특정한 식물의 주제를 정하여 이 주제에 해당하는 각기 다른 식물을 선택하여 정기전 작품을 준비하는데, 올해의 주제는 나무와 열매입니다. 다양한 나무와 열매를 주제로 그린 보타니컬 아트 작품 91점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는 주로 꽃이나 초본(草本)류를 대상으로 보타니컬 아트를 그려왔는데 금번에는 나무를 대상으로 하면서 꽃과 잎 이외에 수피와 열매의 아름다움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수고(樹高)가 엄청 높아 보통 때는 자세히 볼 수 없던 나무의 모습도 가까이 끌어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흔히 알려지지 않은 나무의 모습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보타니컬 아트는 식물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그리는 것이 기본이지만 키가 큰 나무는 그대로 그리기보다 식물의 일부를 대상으로 재구성하게 되면서 작가들의 예술성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보타니컬 아트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가 있지만, 주로 건식재료인 수채색연필을 사용하여 식물의 화려하고 풍부한 색감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한 기법은 한국식물화가협회 회원들이 본격적으로 시도하여 발전시킨 표현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한국식물화가협회 정기전을 통해 많은 분들이 도심 한 가운데에서 자연이 주는 평화로움을 만끽하며 삶의 여유로움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함께 쪽빛 하늘이 열리는 아름다운 이 계절에 보타니컬 아트의 아름다움 또한 여러분 마음속 깊이 자리하길 기대합니다.




전시기간 2014.09.30 ~ 2014.10.07